본문 바로가기

이것저것/사육

물생활 - 열대어 물고기 처음 쉽게 키우는 방법

요즘 ㅋㄹㄴ 시국이라 가정에서 같이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반려 동물들에 관심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. 오늘은 물고기를 키워오면서 열대어 키우는데 입문을 어려워 하시는 분들을 접해서 이렇게 물고기를 처음 키우기 어려워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포스팅 해볼게요.

물생활에 필요한 모든것

첫 입문할때 추천드리는 물고기

 메다카 - 화려하고 이쁜 일본 송사리 ( 위에서 보는 물고기라 낮은 어항이나 단지만 필요 - 히터, 여과기, 기포기 필요없음)

 베타 - 물고기 자체가 이쁘고 작은 어항 또는 통에 키워도 됨, 물의 양이 적으므로 환수와 물 온도는 신경써줘야합니다.

 테트라 - 군영을 이루는 작은 열대어, 매우 추천

 수컷 구피 - 화려하고 이쁜 열대어로 수컷만 (암컷있으면 나중에 개체수 감당이 어려워 방생하는 경우를 많이 보고있습니다.)

하늘하늘 파랑 베타

물고기 키울 때 기본 아이템 (송사리과는 제외 - 메다카)

어항, 스펀지 여과기+기포기, 히터, 물고기, 먹이, 환수아이템

1. 어항

 - 처음에 어항이 부담이라면 적당한 크기의 리빙박스도 괜찮습니다. (나중에 어항사게 되어있지만..)

하지만 물고기를 좀 제대로 기르겠다 하시면 아래의 스펀지 여과기 + 히터가 들어갈 1자어항(가로30cm, 세로30cm, 높이30cm)크기 이상을 추천드려요.

 

만약 내가 물고기 열대어 한두마리만 기르겠다! - 1자 어항(단, 금붕어과는 1자에 1마리가 적당 - 나중에 매우 커지면 바꿔주거나 환수를 매일 해줘야함)

만약 내가 물고기를 제대로 오래 기르겠다! - 그래도 1자어항 ( 나중에 되팔기도 편하고 축양 시 필요하기도 함 )

 

2. 스펀지 여과기+기포기

 - 물고기 수에 따라 여과력이 매우 중요한데 물의 수질을 책임져줍니다. 사진에 있는 쌍 스펀지 여과기 추천드려요. 1자에 1개 있으면 왠만하면 다 해결됩니다. 기포기가 스펀지 여과기의 공기를 밀어내면서 스펀지의 물을 빨아들이는 원리로 기포기도 필수.

 

3. 히터

 - 수조 크기에 따라 히터의 전력이 구분되는데 자기 수족에 적당한 히터를 사용하는걸 추천합니다.

보통 열대어는 20도초중반부터 28도까지가 적정선인데 이건 물고기에 따라 적정온도가 다르니 확인이 필요합니다.

 

4. 물고기

 - 처음 키우신다면 테트라같이 작은 어종을 키우시는걸 추천드려요. 키우다가 재미를 느끼신 다음에 어종을 바꾸셔도 늦지 않습니다. 작은 어종이 키우기 좋은이유는 첫째로 배설물이 적고 사료를 적게 먹어서 물이 덜 오염된다. 둘째는 첫번째 이유 덕분에 환수 주기가 길어질 수 있다. 셋째는 테트라류는 새끼 치어를 받기가 어려운 난이도로 물고기 증식이 제한될 수 있다.

 

5. 먹이

 - 물고기에 맞게 수족관에서 구매

 

6. 환수템

 - 부수적인거지만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. 물고기를 키우면 기본적으로 환수를 꼭 하셔야해요.

작은 어종이면 1주일에 한번정도면 충분할거지만 난주같은 똥쟁이나 난주같은 밥 지저분하게 먹는 녀석들은 1주일에 2-4번 기본인듯...

 

물생활 - 이쁜 난주들 소개합니다.

집에서 키우고 있는 백난주를 지난번에 포스팅 했는데요. 난주를 키운지 1달 정도 지나면서 느낀점들을 포스팅 해봤었습니다. >> 백난주 소개 및 사육하며 느낀점 이번 포스팅에서는 저희 백난

jkbonheur.tistory.com

 

물생활 - 금붕어 백난주 소개 및 난주의 장단점

오늘 저희집 식구인 백난주를 소개합니다. 동네 근처에서 수족관을 오픈해서 방문했다가 아이가 마음에 들어해서 데려오게 되었어요. 금붕어과인 백난주로 등에 지느러미가 없고 얼굴 쪽에 약

jkbonheur.tistory.com

환수템으로는 스포이드 (똥 또는 사료만 집중제거) 와 사이펀이라고 등유 넣을때 넣는 사용하는 수동 자바라 같은건데 호스가 좀 더 딱딱해서 물빼는데 도움이 되는 도구가 필요합니다. (전 수동자바라 사용)

사이펀은 물을 전체적으로 많이 뺄 때 사용합니다.

 

만약에 보시고 궁금한 점이나 잘 모르겠다 싶으면 댓글 달아주세요.

물생활 하시는 분들이 많아졌으면 좋겠어요~